국민과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듭니다.

주관식평가로 주관식 교육체험,사고력과정을 이루고 종합적 잠재력을 평가하여 미래창조인재가 나라를 이끌어야한다

주관식평가로 주관식 교육체험,사고력과정을 이루고 종합적 잠재력을 평가하여 미래창조인재가 나라를 이끌어야한다

교육개혁을 이루어야 사회인적구성의 자질변화를 이룰 수 있다.

초중고등학교 시험을 전면 주관식으로 교체하고 초등학교는 성적이나 순위를 평가하지 않고 자유로운 상상과 창의성의 기초를 기를 수 있는 주관식 대답을 통하여 선행학습이나 어릴때부터 시험에 대비한 학습이 아닌 미래에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자유로운 사고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중학교에서의 평가도 마찬가지로 주관식으로 채점후 시험지공개하여 서로가 경쟁상대가 아니라 배우고 가르치는 상대가 되도록 하고 고등학생들 역시 순수 사고력측정 주관식시험을 치르고 해당 답변에 대한 꼼꼼한 교사의 질높은 평가를 통하여 깊은 사고를 유도하고 글로 표현하도록 하며 대학진학에 있어 수학능력평가는 객관식이므로 내신에 해당하는 교내평가는 주관식평가와 답변에 대한 공정하고 잘잘못에 대한 세세한 평가를 채점한 시험지공개를 통하여 서로의 채점시험지와 답변을 공유하여 서로의 사고력을 비교하고 서로가 단순히 점수로만 경쟁하는 시험평가에서 벗어나 함께 배우는 평가를 수행하고 성적순위에 대한 공정성도 확보하는 수준높은 차원의 교육을 만들고 누릴 수 있게 하여야 하고 대입내신에서는 동일한 시험지를 지원대학에 제출하도록 하여 수시지원과 정시지원등에서 자기소개서, 논술과 함께 내신평가와 면접평가 등에서 활용되도록 하여야 우리나라의 교육이 객관식에서 주관식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학습과정으로 개혁되는 교육개혁을 이룰 수 있다.

이로 인하여 오히려 걸림돌이 되는 비균질한 내신평가의 문제가 제거되고 단편적이고 부정확한 학생평가에서 벗어나 종합적이고 심도있는 학생평가를 이루게 되고 학생선발에 있어 대학의 자율성이 증가하며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 학문적 인간유형이 우리나라를 이끌어 가게 된다.

즉 우리나라의 교육개혁은 교육과정의 개선만 관심있으나 그 과정에 대한 평가에 해당하는 객관식시험을 주관식으로 개혁하는 것이 과정의 개혁을 가져 온다는 것이고 주관식개혁으로 주관식교육과정을 체험, 사고력을 터득하고 주관식이기에 이것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채점시험지를 공개하고 진학시에는 지원대학에 제출하여 더욱 실질적이고 깊이있는 평가를 통하여 숫자로만 대변되는 입시목적만의 내신평가나 입학시험이 아닌 학생의 잠재적 능력이나 가치를 중시하는 내신평가와 대학입학전형을 이룰수 있게 된다면 우리나라의 교육개혁은 이루어지는 것이다.



댓글 0개

댓글 남기기